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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용어 & 지식 A to Z - 2탄 | 지아이코퍼레이션

최종 수정일: 2024년 8월 1일


디지털 마케팅: 용어&지식 A to Z (2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마린이 여러분들을 위해

마케팅 용어 2탄을 준비했어요!




 

최대리 曰

"김 사원님 페이스북 광고 노출은 증가 추이를 보이는 반면,

전환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어요. 소재 별로 성과 흐름 파악해주세요"

김사원 曰

"노출과 전환이요?...?"


 


전 주에 이어 이번 주도 당황하는 김 사원...을 위한

기초용어 2탄!

지금 시작합니다:)




노출 > 유입 > 전환의 개념

오늘 주로 다룰 이야기는 노출 > 유입 > 전환의 개념인데요,

위의 이미지를 먼저 보실게요!

우리가 필요한 것을 사려면 어떠한 경로로 이동할까요?

1) 전단지와 같이 오프라인 광고를 통하거나

건물 간판을 보고 매장을 알게 되죠 (노출)

2) 그래서 실제로 우리는 매장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물건을 만져도 보고 용량이나 성분도 살펴 봅니다 (유입)

3) 그러다 사고 싶은 물건을 들었다 놓았다 반복하며

결국 구매를 하게 되죠 (전환)

우리가 매우 흔하게 하고 있는 활동,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그럼 아래의 그림을 한번 볼께요!


온라인 검색

봄바람 휘날리며 벚꽃 잎이 흩날리는

제주에 가고 싶어서 온라인 검색을 했어요

1) 제주도 여행을 치니 검색광고 상단에

제주여행업체가 뜨네요 (노출)

2) 클릭하고 사이트에 접속했어요 (유입)

3) 맘에 드는 옵션들을 담아서 예약접수를

눌렀 (전환) 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노출 > 유입 > 전환에 대해 개념은 이해되셨나요?

아래 추가 설명 들어갑니다~~~!!




 

노출

Impression

 

노출은 말 그대로 사용자에게 우리의 광고를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업체 또는 상품이 노출 될 수도 있고

기사나 카톡을 보다가 이미지로도 노출 될 수 있고

유튜브를 보다가 동영상으로도 노출 될 수 있겠죠

노출과 관련된 지표로는 CPM을 말할 수 있어요

(용어 1탄을 기억하며...!)

CPM : 노출 1000회 당 비용




 

유입

inflow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방문하는 것을 얘기해요

방문하도록 설정한 페이지를 랜딩페이지라고 표현하는데요,

설정하기에 따라 사이트 소개페이지 또는

자세한 상품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어요

우리는 '클릭'이라는 행동을 통해 랜딩페이지로 유입됩니다.

그럼 클릭과 관련된 지표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CTR : 노출 대비 클릭수(클릭률)

CPC : 클릭 당 비용



 

전환

Conversion

 

광고를 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더 많이 상품을 팔거나, 더 많이 예약을 받거나,

더 많이 매장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 겠죠?

이러한 이익과 관련된 온라인 사용자의

가장 근접한 행동을 우리는 전환이라 얘기합니다.

예를 들면, 구매 완료, 전화 상담 하기,

사이트에 머문 시간 5분 이상 등

전환 기준은 우리가 정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그럼 전환과 관련된 지표를 볼게요

CVR : 클릭 대비 전환 수(전환율)

CPA : 전환 당 비용

ROAS :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

(광고비를 100만원 써서 제품을 200만원 팔았다면,

로아스 200%겠죠?)

ROI : 투자 대비 이익률

(온라인 광고비 100만원, 외주비 50만원,

추가 인건비 50만원을 써서 1,000만원을 벌었어요.

그럼 이익은 800만원이겠죠?

알오아이를 계산하면 800/200=400%가 되겠네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게 만 느껴지시겠지만,

지아이코퍼레이션과 차근차근 나아갑시다!​


그럼 오늘도 열정 열정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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