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카카오 키워드 광고 꿀팁 : 소스/매체 = kakao / keyword | 지아이코퍼레이션

최종 수정일: 8월 1일


디지털 마케팅: 카카오 키워드 광고 꿀팁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신)카카오키워드 광고에 대해 얘기할게요

최근에 다음 검색광고가 신규 플랫폼으로 변경되었죠?

(다음 프리미엄링크 → 카카오 키워드 광고)

관련해서 이슈 사항 말씀드릴게요

그럼 김사원의 얘기 먼저 들어볼까요?



최대리 曰

"김사원 님 구글애널리틱스 소스/매체에

왜 daum / sa 가 보이질 않죠?

그리고 kakao / keyword는 왜 새로 생긴 거예요?"

김사원 曰

"UTM은 변경한 적이 없는데...

왜 그럴까요?;;;"




그럼 난감한 김사원의 고민 해결해 볼까요?




소스/매체 = kakao / keyword



다음 검색광고 구, 신 플랫폼

[다음 검색광고 : 좌 - 구 플랫폼 , 우 - 신 플랫폼]


다음 검색광고가 6월 21일부로

신규 플랫폼으로 변경되었어요!

그래서 이전 플랫폼의 설정값

(캠페인~키워드, URL, 전환설정 등)

모두 이전했었죠!


그래요, 여기까진 문제가 없는 듯 보였으나...



다음 검색광고 신규 플랫폼 유입경로

소스/매체 = kakao / keyword

캠페인 = PREMIUM_LINK

이후부터 유입경로에 새로운 값이 생겼네요..!



이렇게 설정하지 않은 유입경로가 생성되면,

기존 경로의 추이와 성과를 파악하는데

큰 이슈가 생기겠죠?

특히, 캠페인 명이 프리미엄 링크로만 통일되어 있어

캠페인 별 성과를 확인할 수 없어요..ㅠ

[해결방법]

1) 신 플랫폼에서 캠페인 설정

2) 추척 URL 설정 → 미설정



다음 검색광고 신규 플랫폼 기본값 설정

신 플랫폼의 기본값은 '설정'입니다

따라서 '설정'을 해지하셔야 해요

왜 그러냐면,



추적url

'파라미터(UTM)를 자동으로 추가해 드립니다'

라고 해서 저희가 설정한 UTM 값이 아닌,

사전에 정의한 값으로 추적URL을 보내겠다

라고 설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앗! 그리고 픽셀을 설치하신 분들은

전환 추적 : 연동하지 않기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기본값이 '연동하지 않기'로 되어있으니

픽셀값으로 변경하셔야 전환 추적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자, 그럼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를 보니

저희가 설정한 UTM으로 잘 들어오네요!




전체 키워드 보고서 추출


전체 키워드에 대한 성과를 한 번에 추출하지 못해요;;



다음 검색광고 신규 플랫폼 전체 키워드 보고서 추출

그래서 캠페인별로 키워드 추출해서 병합해야 한다는...


고객센터를 통해 물어보니

'아직'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네요ㅠㅠ




카카오 고객센터


빨리 키워드 전체 보고서 추출할 수 있도록 부탁드려요!


오늘은 신)카카오키워드 플랫폼에 대한

이슈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가오는 땡볕 여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다음 편에서 만나요!






조회수 25회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