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광고 시작 전, 마케팅 시장조사를 위한 키워드 분석 방법!



마케팅 시장조사_키워드 분석

안녕하세요, 데이터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광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필수로 거쳐 지나가게 되는

'마케팅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광고를 시작하기 전

마케팅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을 확인해야 하고,

어떻게 참고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은 좋은데,왜 안팔릴까?"



많은 브랜드들이 마주하는 궁금증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여도

정확한 시장 규모 파악과

해당 제품을 필요로 하는 타겟에 대한

숙지가 되지 않은 상태로 광고를 운영한다면

제품은 팔리지 않고,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요,

먼저 어떠한 방법으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지

예시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매체 키워드 검색량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실제로 키워드 검색수는

해당 제품/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위 이미지로 예시를 들자면,

'유선마우스' 키워드 대비 '스마트티비'의 키워드

검색량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수요가 더 크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 키워드 검색량 변화

또한 '데이터랩' 이라는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일정 기간을 설정하여

지난 기간 동안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보시면,

주로 겨울에 수요가 증가하는

'핸드크림' 키워드 같은 경우에는

겨울에서 봄, 그리고 여름으로 다가오면서

점점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감소하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황을 보며

해당 제품에 대한 경쟁도가 어떠한지,

현재 시장 규모가 어떠한지를

파악할 수 있는 거죠!

▼ 데이터랩 사이트 바로가기 ▼


구글 매체 키워드 쿼리


구글 키워드 검색량

이전까지 네이버 기준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면

동일한 흐름을 구글 기준에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키워드 플래너'라는

도구를 활용하는 건데요,

특정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

일정 기간 동안의 검색량 변화,

그리고 구글 기준 해당 키워드로

상단 노출을 위한 대략적인 입찰가까지

파악 가능합니다.

카카오 매체 키워드 쿼리


카카오 키워드 검색량

마찬가지로 카카오에서도​ 

현재 어떤 키워드에서

얼만큼 검색이 되고 있는지,

해당 키워드 관련 경쟁 광고가 몇 개 정도 있는지,

최고 입찰가가 어느 정도 하는지 등

대략적으로 특정 키워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의 현재 평균 검색량,

지난 기간 동안의 검색량 변화 등을

분석하게 되면 특정 제품/서비스의

경쟁 및 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이어서 어떠한 전략으로

광고를 운영할지 대략적인 플랜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

검색량

(PC/모바일)

경쟁 정도

(상/중/하)

단백질 쉐이크

16,200 / 94,300

식사 대용 쉐이크

940 / 4,790

다이어트 쉐이크

1,580 / 11,900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키워드 검색량은

대중성과 수요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위 3개의 키워드 내에서 비교하자면

'단백질 쉐이크' 키워드의

검색량이 가장 많기 때문에

경쟁 정도 또한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 정도가 높을수록

상단 노출을 위한 키워드의 입찰가도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어떠한 키워드들을 활용하면 좋을지,

대략적으로 광고비 예산을 얼만큼 책정해야 할지 등

키워드 분석을 통한 마케팅 시장조사를 하며

비용 대비 효율과 타겟 적합성까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ummary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키워드 분석으로

마케팅 시장조사하는 법!

네이버, 구글, 카카오

각 매체에서 특정 키워드의

흐름 분석을 할 수 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제품/서비스의

경쟁 정도 및 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으로

어떠한 키워드를 활용할지,

어떠한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을지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시장조사_키워드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