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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웹사이트 재방문 데이터 확인하기 - 계산된 측정항목, 구글 애널리틱스(GA) | 지아이코퍼레이션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웹사이트의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드릴게요. ​

그럼, 재방문 데이터 ▶재방문 ▶재방문율 왜 필요할까요?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다시 들어와 원하는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인데요, ​ 예를 들면, 재방문율이 높은 매체일수록 진성 사용자의 비중이 높다고 볼 수 있고, 우리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 높은 유저가 방문한다고 볼 수 있겠죠! ​ 그런데, GA 기본 측정항목에는 재방문, 재방문율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


​ 따라서, 계산식을 통해 새로운 측정 항목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계산된 측정항목'입니다. ​



 

1. 재방문 수 설정하기

 


1) GA 접속 후 톱니모양의 관리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2) 보기 설정 중 계산된 측정항으로 진입합니다. 3) 새 계산된 측정항목을 생성해주세요.




4) 이름과 외부 이름을 입력해주세요.(재방문, revisit) 5) 형식 유형은 '정수'로 변경해주세요. 6) 공식 {{사용자}}-{{신규 방문자}} 로 입력합니다. ​

공식은 '사용자'만 입력하더라도 자동 리스트가 보이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만들기를 클릭해 주시면 계산된 측정항목 '재방문'이 생성되었네요:)


​ ​


 

2. 재방문율 설정하기

 

앞에서 설명한 1번~3번을 반복해서 계산된 측정항목 설정으로 들어갈게요!





1) 이름과 외부 이름을 다시 설정해주세요. (재방문율, revisit_rate) 2) 이번에는 비중을 확인하기 때문에 형식 유형을 '퍼센트'로 설정해주세요. 3) 전체 사용자 중에 재방문자의 비중을 구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공식을 입력해주세요! ({{사용자}}-{{신규 방문자}})/{{사용자}} ​ ​ 모든 완료 설정 화면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제가 설정한 이름과 외부 이름은 참고용이니 원하시는 이름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그럼 설정한 데이터를 활용해 볼까요? 계산된 측정항목은 기본보고서에서는 활용이 불가하니 맞춤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1) GA 홈 아래 맞춤설정>맞춤보고서로 진입합니다. 2) 새 맞춤 보고서로 신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예시로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유입 경로별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해 볼게요! ​ ▶측정기준 : 소스/매체 (또는 캠페인 등) ▶측정항목 : 방금 설정한 '재방문','재방문율' 외 확인하고 싶은 항목을 추가해주세요.




​ 데이터를 추출해 보니, 광고 매체 중 우리 웹사이트를 재방문하는 비중이 높은 유입 경로는 구글 검색 그리고 카카오 비즈보드 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관심도 높은 유저가 많은 매체라는 의미겠죠?


또는, 측정기준을 '키워드'로 설정할 경우 우리 웹사이트의 재방문율이 높은 키워드를 확인해서 매체운영에 반영할 수도 있겠죠! ​ 오늘은 '계산된 측정항목' 기능을 활용해서 우리 사이트의 재방문 데이터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재방문 데이터가 아니더라도 공식을 통해 여러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겠죠?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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