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카카오 키워드 광고 UTM 활용법, 구글 애널리틱스4(GA4) | 지아이코퍼레이션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의 해리(Harry)입니다.

이번 편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카카오키워드 광고의 캠페인, 그룹 경로를 구별하는 법 공유드릴게요!


지난 번에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카카오키워드 광고의 '키워드' 확인하는 방법 공유드렸었죠?! (이전 글 다시 보기!) https://www.gi-corp.co.kr/post/카카오-키워드-광고-꿀팁-소스-매체-kakao---keyword-지아이코퍼레이션



키워드는 구별할 수 있겠는데, 어떤 캠페인과 그룹으로 들어왔는지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구별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키워드 광고에 UTM을 걸어도 자동추적URL을 설정하게 되면,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으로 들어옵니다. (kakao / keyword / PREMIUM_LINK)




결국,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으로 둬야하는 상황인데요, 저희에게는 utm_content 라는 소중한 매개변수가 한가지 남았죠!! 👍👍👍 따라서, 저희는 카카오키워드 광고에서 캠페인과 그룹을 분류할 때 광고 콘텐츠(utm_content) 사용합니다.




위와 같이 카카오키워드 소재 등록 설정에서 utm content로 캠페인+광고그룹 등을 구별하는 방식인데요, 그럼 구글애널리틱스 상 소스/매체/캠페인/키워드는 기존과 같이 유입되는 반면, 광고 콘텐츠는 설정한 utm으로 들어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해볼게요!



 

✅ 카카오키워드 광고는 utm을 통해 키워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추적URL을 활성화 해야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소스/매체/캠페인은 고정값이라 utm을 통한 설정이 불가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utm_content(광고 콘텐츠)에서​ 캠페인과 그룹을 입력하여 경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가오는 여름 모두 건강 유의하세요! 그럼!~🤚🤚🤚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