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에는 "페이지 제목"을
자동으로 추적하게끔 설정되어 있는데요, URL단위로 표시되는 "페이지"보다는
보다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오늘은 구글 태그매니저(이하 GTM)를 통해서
페이지 제목을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측정기준 : 페이지(상) / 페이지 제목(하)
GA의 행동-페이지 보고서 내 기본 집계 상에서
페이지뷰수 / 방문수 / 이탈수 / 종료수 측정은 가능하지만 주요 이벤트들(장바구니 버튼 클릭, 상담신청 클릭 등)이
어느 페이지 제목에서 발생했는지 확인하려면
행동 - 이벤트 보고서 내에서 이벤트 카테고리 -> 보조측정 기준 "페이지 제목" 이벤트 액션 -> 보조측정 기준 "페이지 제목" 등 매 이벤트에 대하여 일일이 조회하여야 하므로,
조금 불편한 방식으로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GTM을 활용하면 조금 더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벤트의 4가지 속성인 카테고리 / 액션(=작업) / 라벨 / 값 중,
아래와 같이 "액션"과 "라벨"에 페이지 제목을 넣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어떤 이벤트가 어느 페이지에서 많이 발생했는지
눈으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팅 방법은 생소하지만, 아주 간단하니 따라해보세요. GTM 접속 이후 해당하는 컨테이너에 접속하여 변수로 들어간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사용자 정의 변수 "새로 만들기"
-> 자바스크립트 변수
-> 전역 변수 이름 : "document.title"
-> 저장
이렇게 세팅 된 자바스크립트 변수는 아래와 같이 페이지의
meta title 정보를 변수로써 자동 추출합니다.
<html lang="en"> <head><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meta name="apple-mobile-web-app-capable" content="yes" />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minimum-scale=1.0, maximum-scale=1, user-scalable=no" /><link rel="shortcut icon" href="../../../Favicon.ico" type="image/x-icon" /><link id="lnkIcon" rel="icon" type="image/x-icon" href="https://your.googlemerchandisestore.com/Favicon.png?v=20213/7/2021 12:00:00 AM650729" /> <meta http-equiv="Cache-Control" content="no-cache"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Google RPET Felt Shoulder Bag" /> <meta name="author" /> <title>Google RPET Felt Shoulder Bag</title> <!-- core CSS --> <link href='https://your.googlemerchandisestore.com/css/bootstrap.min.css' 이제 추출된 변수를, 이벤트에 삽입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GA이벤트 태그의 카테고리에는 이벤트의 이름을 지정하고,
작업과 라벨에 원하는 변수를 삽입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세팅하게 되면, 태그가 발생한 시점의 변수 값이 그대로 GA로 날아가게 되고 GA 내에서 행동 - 이벤트 보고서, 또는 맞춤 보고서 내에서
각각의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이벤트 속성에 대한 설정은 사이트마다 달라지므로, 페이지 제목외에도 Referrer, Page Hostname, Click URL 등
이벤트 종류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설정값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단, 카테고리 -> 액션 -> 라벨의 순서로 상하 구조를 이루는 것만 기억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