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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용어&지식 A to Z - 1탄 | 지아이코퍼레이션




디지털 마케팅: 용어&지식 A to Z (1탄)

안녕하세요! 마린이 여러분!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

마케팅을 배우고 싶은데 뭐부터 봐야할지 모르겠다?!

신입 마케터라 배워야 할 게 산더미다?!

앞으로 GI가 마케팅의 기본부터 심화까지

디테일하게 알려드릴테니, 걱정마세요!



 

최 대리 曰

" 김 사원님 네이버 SA에서 CPC가 전월 대비 20%증가했네요,

확인 한 번 해주세요 "

김 사원 曰

" 네?...SA, CPC요?..."


 


오늘도 당황하는 김사원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기초 용어 정리!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1. 광고 유형

 


SA

(Search Advertising)


SA 검색광고

SA는 검색 광고를 의미합니다.

포털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뜨는 텍스트 기반의 광고,

다들 한 번 쯤 보셨죠?

예를 들어, 세탁기를 검색하게 되면

위 사진처럼 각 브랜드의 상품들이 광고 형태로 나열됩니다.

이처럼 키워드를 기반으로 한 광고인데요.

이 세상 모든 키워드를 대상으로 광고할 수는 없고,

포털 내에서 등록 가능/불가능한 키워드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검색광고는 보통 우리나라에서 사용량이 많은 TOP3 포털!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가장 활발해요!




DA

(Display Advertising)


DA 디스플레이형 광고(배너광고)

DA는 디스플레이형 광고(배너광고)로

이미지, 배너,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노출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PC나 모바일을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마주했을 광고입니다.

포털 메인화면부터 뉴스 지면의 구석구석까지!

아주 많은 지면들이 있어요 +.+!

따라서 배너광고를 하고 싶다면,

어떤 지면에, 어떻게 실릴지를 고민해야겠죠?




OOH

(Out Of Home)



OOH 옥외광고

OOH는 옥외광고인데요.

버스를 기다리며 우연히 보게 된 그 광고!

정류장, 버스 옆면에 랩핑된 광고 등이 옥외광고입니다.

옥외광고는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노출할 수는 없지만

불특정 다수, 즉 많은 사람에게 노출할 수 있어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광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DOOH

(Digital Out Of Home)


DOOH 디지털 옥외광고

그냥 옥외광고와는 구분되는 디지털 옥외광고!

'디지털'이라는 단어가 붙은 만큼

무인 주문 기기, 지하철 스크린 등

디지털 스크린의 형태로 보여지는 옥외광고입니다.

사진은 삼성동 K-pop스퀘어인데,

정말 실감나게 표현하지 않았나요?!!!*.*!!




 

2. 마케팅 지표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마케팅 지표를 알아볼까요?



PV

(Page View)


PV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웹사이트 내에서 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예를 들어 우리가 맛집을 알아보기 위해 검색하다가

어느 한 가게의 웹사이트에서 '메뉴' 탭도 보고,

'위치' 탭에서 어딘지 확인하고, '후기'도 보는 등

여러 페이지를 들어가 탐색하죠?

그럼 이 경우의 PV는 3회예요.




UV

(Unique View)


UV는 웹사이트를 방문한 순수 방문자 수!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로그인정보,

쿠키정보,접속IP 등을 집계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특정 웹사이트에

2시,4시,6시에 총 세 번 방문할 경우,

PV는 3회로 집계되지만 UV는 1회입니다

PV는 중복 방문을 모두 기록하지만,

UV는 중복이 아닌 방문자를 기준으로 집계하기 때문이죠.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한글로 번역하면 '핵심성과지표'라고 하며,

기업에서 목표달성 및 전략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KPI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어요.

ex) 전 월 대비 CTR 25% 증가, 전환 100건 달성




CPM

(Cost per mile)


광고 노출 1000회 당 지출되는 비용!

CPM은 과금 지불 방식 중에 하나이며

'1000회 노출 당 비용'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럼 문제 나갑니다!

Q. 200,000회 노출되었는데,

지출된 광고비가 100,000원일 경우 CPM은?

정답 : 100,000/200,000*1,000= 500원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CTR

(Click through ratio)


CTR은 광고 클릭률인데요.

웹페이지 노출 대비 몇 번의 클릭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여기서도 문제!

Q. 노출 1000회 중 클릭이 100회 발생하면 CTR은?

정답 : 100/1000= 10%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CPC

(Cost per click)


CPC는 1회 클릭 시 지출되는 비용을 얘기합니다.

'클릭 당 비용'이라고도 하는데요.

수많은 과금 방식 중 하나이며

경쟁 입찰 방식으로 금액이 결정됩니다.

만약 CPC가 높고, 클릭이 다수 발생한다면

비용이 엄청커지겠죠? ㅇㅅㅇ?

Q. 검색광고에서 100,000원을 사용해서 클릭이 100회 발생한다면 CPC는?

정답 : 100,000/100= 1,000원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CVR

(Conversion Rate)


온라인 광고를 하는 목적은 여러가지 입니다.

상품 판매,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매우 많죠.

CVR은 전환율을 뜻하는데요.

클릭해서 들어온 사용자가 전환을 일으킨 비율입니다.

여기서 전환이란, 사용자의 행동 중 그 목적과 가장 유사한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들면, 온라인상담신청, 구매하기, 전화상담 등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들을 전환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광고 클릭으로 사이트에 방문한 100명 중 10명이 전화하기 버튼을 클릭(전환)했다.

여기서 CVR은?

정답: 10/100= 10%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CPA

(Cost per Action)


여러분, CPM, CPC 기억하시나요?

* CPM: 1000회 노출 당 비용

* CPC: 클릭 당 비용

자 그럼 전환 당 비용은 무엇일까요? CPA입니다.

CPA는 CPM, CPC와 마찬가지로,

지출 된 비용을 전환수로 나누면 돼요.

Q. 이번 달 100,000원을 사용했는데 전환이 10건 발생했다면 CPA는?

정답 : 100,000/10=1,000원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용어들이 정말 많죠?

처음에는 복잡하고 머리아플지 몰라도,

한 번 제대로 숙지해두면 정말 기본적인 용어라는 것을 알게되실 거예요!

가장 기초이며 중요한 용어인 만큼,

1탄으로 선정해 정리했으니, 꼭꼭 숙지하도록 합시다!

다음주 2탄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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