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기획을 위해 마케팅 시장조사 하는 방법! 키워드 분석에 이어 콘텐츠 조사까지!
- GI Corporation
- 6월 12일
- 3분 분량

안녕하세요, 데이터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이전 편에서 설명해 드렸던
마케팅 시장조사하는 방법 중,
'키워드 분석 편'에서 더 나아가
'광고 콘텐츠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광고 소재를 기획하기에 앞서,
요즘은 어떠한 트렌드가 이슈인지,
다른 브랜드에서는 어떻게 광고를
노출하고 있는지 등을
참고하기 위한 방법들을
지금부터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키워드 분석 편'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해 주세요! ▼
광고 콘텐츠 기획 전,조사는 왜 필요할까?
배너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데,
어떤 디자인으로 어떤 요소들을 넣어야 할지,
어떤 문구를 활용해야 할지 등
많은 분들이 이 단계에서
막막해하고 망설이시곤 합니다.
콘텐츠 기획을 시작하기 앞서
콘텐츠 조사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효과적인 광고 메세지 기획
경쟁사 분석
트렌드 분석
위 3가지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쟁사 광고 벤치마킹_메타
먼저, 다른 경쟁사에서
어떠한 주제로 어떻게 광고를 노출하고 있는지
매체별로 확인해 볼 수 있겠는데요,
메타의 경우에는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를 접속한 후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주제로,
메타에서 운영 중인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고, 국가별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어떤 광고가 언제 게시되었는지도
표기되기 때문에 해당 시점에는
이런 광고들을 많이 했었구나,
또는 요즘 이런 식으로 광고를 많이 하는구나 등
인사이트를 얻어 콘텐츠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팁으로는
어떤 특정 광고가 오랜 기간 동안
위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다면, 그 광고는
고객의 많은 반응과 관심을 많이 끌어낼 수 있었던
효과적인 광고 이미지로 참고해볼 수도 있겠죠?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경쟁사 광고 벤치마킹_구글&네이버


메타와 동일하게
구글, 그리고 네이버에서 노출되고 있는
배너 광고도 확인 가능한데요,
구글은 '광고 투명성 센터' 입니다.
특정 브랜드명 또는 특정 대행사명을
검색하면 해당 회사에서
검색광고로 어떤 문구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배너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 투명성 센터 바로가기▼
마찬가지로 네이버의 경우에도
'왓애즈'라는 사이트를 통해
어떤 브랜드에서, 또는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주제로 노출 중인
GFA 광고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왓애즈는 대략적인 예상 광고비까지
함께 확인 가능하여, 광고 전략에 더욱 도움 되겠죠?
▼네이버 왓애즈 바로가기▼
이렇게 타 업체에서 운영 중인
광고 이미지들을 보면서
우리의 광고에는 어떤 메세지를 활용할 것인지,
어떻게 하면 광고가 더 눈에 띄고
후킹 될 수 있을지 등
여러 부분에서 참고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사이트 분석하기
지금까지 경쟁사에서
어떤 배너 광고를 운영 중인지를
보았다면, 더 나아가 경쟁사 사이트도
간략하게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보스에서 무료 사용 가능한
'마케팅 스크럽트 분석' 사이트인데요,
특정 경쟁사 사이트 링크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로그분석 툴과
어떤 플랫폼에 픽셀이 설치되어 있는지 등이
확인 가능합니다.
저희 지아이코퍼레이션 사이트를 예로 들자면,
유입된 사용자의 흐름 분석을 위한
구글 태그관리자&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 중이라는 것과,
데이터 집계를 위한 네이버 스크립트,
그리고 메타에 픽셀이 설치되어
있다는 것 정도로 확인 가능하겠네요!
트렌드 분석은 어떻게 하나요?
요즘 어떤 광고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참고하여 경쟁사 분석, 광고 메세지 기획 등
'무엇을 말할지'도 중요하지만,
'언제 말할까' 도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보스에서 제공해 주는 서비스 중에는
월 별로 어떤 주요 이슈가 있는지,
공휴일 및 기념일, 업종별 시즌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하기 좋은
'마케팅 캘린더'가 있는데요,

실제로 마케팅 실무자들 중에서는
콘텐츠 아이디어를 기획하거나 전략을 세울 때
계절성, 이벤트성, 사회적 흐름 등을
참고하기 위해 위 캘린더를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어떤 시즌에 어떤 주제가 많이 다뤄지는지,
캘린더에 표기된 기념일, 이벤트 내용을 기반으로
인기 키워드 조사를 한다든지,
또는 광고비를 해당 시기에 좀 더 집중적으로
효율성 있게 사용하기 위해서도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Summary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콘텐츠 기획을 위해
마케팅 시장조사하는 방법!
네이버, 구글, 메타
각 매체별로 노출되고 있는
배너 광고를 참고하며
경쟁사 분석 및
효과적인 광고 메세지 기획이 가능하다.
제공되어 있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요즘 트렌드 분석과 해당 내용에 기반된
키워드 조사까지 가능하다.
위 내용들을 토대로
언제, 어떠한 메세지가 담긴
콘텐츠를 제작하면 좋을지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마케팅 시장조사_키워드 분석 편에서 이어
콘텐츠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펴본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