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평균참여시간, 평균세션시간, 세션당평균참여시간, 구글 애널리틱스4(GA4) | 지아이코퍼레이션



평균참여시간, 평균세션시간, 세션당평균참여시간, 구글 애널리틱스4(GA4)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지아이 최일해 팀장입니다.


더운 여름이 가고 이제

쌀쌀한 가을 냄새가 나네요🍂


오늘 얘기할 주제는

GA4(구글애널리틱스4) '시간'에 대해

쪼개보려고 합니다.

시간이요?!🤔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여러가지 측정항목 중

시간과 관련된 지표가 있습니다.




 

✔ 평균 참여 시간

✔ 평균 세션 시간

✔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크게는 이렇게 3개로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이 헷갈리는 지표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드릴게요!💨



 

평균 참여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평균 참여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자획득 보고서에서

아마 확인하셨을 수도 있을 텐데요,

'평균 참여 시간' 이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이전에 제가 애널리틱스4 버전에

새로 생긴 측정항목 중

'참여'에 대해서 설명드렸어요!




'참여'라는 항목은 아래의 조건을 달성했을 때

확인되는 지표라고 했습니다.

*세션시간이 10초 이상 지속*

*페이지(화면) 조회 2회 이상*

*전환 이벤트 발생*

그런데 말이죠😦

'평균 참여 시간'에서의

참여의 조건은 다릅니다!

1) 사용자가 앱 포그라운드(화면 조회) 중일 때

2) 사용자가 웹 포커스(페이지 조회) 중일 때

즉, 앱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앱을 본다면,

웹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로 다른 탭이나 창을 본다면?

참여시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자세히는 사용자가 조회 중일 때

engagement_time_msec 이라는

매개변수로 사용자 참여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죠.




빅쿼리(bigquery) 애널리틱스 데이터

(빅쿼리(bigquery) 애널리틱스 데이터)


결론적으로,

사용자가 실제로 웹과 앱에서 활동 중인 시간 / 사용자

= 평균 참여 시간

입니다.



 

평균 세션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평균 세션 시간

그런데 맞춤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선택하다보면 '평균 세션 시간' 이라는 지표가 나오죠.

세션은 사용자 행동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는데,

쉽게는 '유입'이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세션은 유입이 발생하고 부터

1) 30분 동안 아무런 이벤트

(조회,클릭,스크롤,영상 등)가 없을 경우

2) 창을 닫을 경우

종료됩니다.

GA3(UA버전)과는 세션에 대한 정의가

달라졌으니 유의해주세요!




즉,

유입이 발생하고 부터 종료되기 까지의시간 / 세션수

= 평균 세션 시간

입니다.

마지막 페이지의 시간까지 트래킹 되는데

이건 GA3(UA버전)과 크게 다른 점이라 볼 수 있어요!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트래픽획득 보고서 내에서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이라는 지표를 보셨을텐데요,

앞서 말씀드린 평균 참여 시간과 동일한 개념이지만

사용자로 나눈 값이 아닌 '세션'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사용자가 실제로 웹과 앱에서 활동 중인 시간 / 세션수

=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입니다.



 


오늘 얘기한 3개의 시간 항목 정리해볼게요!

(1) 평균 참여 시간 =

사용자가 실제로 웹과 앱에서 활동 중인 시간 / 사용자

(2) 평균 세션 시간 =

유입이 발생하고 부터 종료되기 까지의시간 / 세션수

(3)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

사용자가 실제로 웹과 앱에서 활동 중인 시간 / 세션수



 


오늘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 가능한

시간에 대한 지표들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그럼 더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

구글애널리틱스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댓글 또는 GI 웹사이트에

문의를 남겨주세요!



 


#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및 강의

# 지아이코퍼레이션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