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포먼스 전문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코퍼레이션의
퍼포먼스 마케터 Annie입니다!
이번에는 국내 주요 매체 중 하나인
카카오 광고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먼저, 카카오(다음) 검색광고에 대해서
함께 살펴볼까요?!😊🎵
광고대행사는 어떤 온라인 광고를 다룰까?
카카오(다음) 검색광고편!
카카오(다음) 광고(1) :: 검색광고
출처 :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https://kakaobusiness.gitbook.io/main/ad/searchad
카카오 검색광고는 크게
검색광고(키워드광고)와 브랜드 검색광고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검색광고에 해당하는 키워드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1. 키워드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는 주요 검색 지면인 프리미엄 링크 영역에 노출됩니다. 키워드 검색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광고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전달 가능합니다. 1-1. 노출 영역
▪ PC 검색매체 다음(Daum)을 포함한 주요 포털 사이트에 노출됩니다. 다음(Daum), 네이트(Nate) 등에서는 통합검색 결과의 프리미엄링크 영역에 최대 10개 광고가 노출됩니다.
▪ 모바일 검색매체
다음(Daum), 네이트(Nate) 등 모바일 검색에서 노출됩니다.
또한 그 외 제휴된 다양한 모바일 웹/앱에서
모바일 검색결과, 프리미엄링크 영역에
최대 6개의 광고가 노출되며,
카카오톡 대화방 내 #검색결과 키워드 광고 탭에도 노출됩니다:)
▪ PC 콘텐츠매체
PC 검색결과 외 다양한 PC 콘텐츠 영역에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및 카카오 서비스에서 소비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연관도 높은 광고를 노출하는데요,
텍스트 및 확장소재 썸네일 이미지가
결합된 배너형태로 노출됩니다.
(확장소재 미등록 시 텍스트만 노출)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외부 지면에 노출
(Daum 메인 및 내부 지면, 카페 뉴스,
카카오 내부 지면 및 언론사, 커뮤니티 등)
▪ 모바일 콘텐츠매체
모바일 검색 결과 외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영역(앱/웹)에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및 카카오 서비스에서
소비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연락도 높은 광고를
노출합니다.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외부 지면에 노출
(Daum 메인 및 내부 지면, 카페 뉴스,
카카오 내부 지면 및 언론사, 커뮤니티 등)
주요 콘텐츠 네트워크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1-2. 과금방식 키워드 광고는 사용자가 클릭하여 사이트 방문 시 과금되는 CPC(Click Per Click) 광고 상품입니다. 클릭 당 단가는 키워드별 입찰가와 품질지수 등을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서 잠깐! 품질지수를 높이지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키워드, 광고소재, 사이트 등 검색 사용자 입장에서 연관성을 고려하여 광고를 등록합니다. (2) 랜딩페이지는 등록한 광고와 연관성이 높은 URL로 등록합니다.
2. 브랜드 검색광고 브랜드 키워드 및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 검색 시,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정보성 콘텐츠 상품입니다. 2-1. 노출영역
▪ PC 브랜드 검색광고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다음(Daum) 통합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정보성 콘텐츠 상품으로,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을 이용하여 브랜딩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 모바일 브랜드 검색광고
2-2. 과금방식
브랜드 검색광고는 노출 영역, 소재 형태,
구간별 쿼리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쿼리수는 '키워드 설정' 단계에서
등록된 키워드 수의 전월 검색수가 기준이 됩니다.
*여기서 잠깐!
상세 단가표가 궁금하시다구요?
아래 이미지는 키워드 쿼리수에 따른 대략적인 단가표 입니다🙂
(2023년 09월 기준)
상세한 단가표는 아래의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링크로 들어가시면 중간부분에
단가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 매체의 검색광고 부분인
키워드광고&브랜드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검색광고에 이어서
카카오의 디스플레이 광고인 '카카오모먼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퍼포먼스 전문 온라인 광고대행사
지아이코퍼레이션 Annie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