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셨나요??
오늘은 네이버 배너 광고 중 성과형 디스플레이(GFA)의
캠페인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GFA 광고 플랫폼은 잠재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배너 광고를 세밀한 타겟팅 설정과
실시간 광고 입찰 기능을 제공하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광고 매체인데요.
네이버 광고 노출 지면은 무엇이 있을까요?
[출처 : 네이버 GFA]
네이버 GFA 플랫폼에서 설정 가능한 매체는
스마트채널, 네이버 메인, 서브, 밴드 앱 등의 지면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GFA 광고 플랫폼에서는 다양한 지면에
연령, 지역, 관심사 등 세밀한 타겟팅으로
배너, 동영상, 네이티브 이미지 등의 다양하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데요.
이 다양한 타게팅을 진행하려면 광고 세팅을 하는 방법부터 알아봐야겠죠??
우선 캠페인 세팅 전에 전환 추적을 위해 전환 서비스 먼저 세팅해 볼까요?
전환 추적 세팅
전환 추적 세팅이 필요한 이유는?
광고를 통해 발생한 노출, 클릭 외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전환수와 전환 매출액을 리포트로 제공받기 위해
설치가 필요합니다.
기존 네이버 검색광고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사용하신다면
서비스만 신청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별도의 추가 스크립트 설치 없이
전환 추적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구 > 전환 추적 관리로 들어가시면
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서비스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승인받은 대표 URL로만 설치 진행이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설치 구분에서 무료 대행 설치 진행 시 네이버에서 등록한
기술 담당자 이메일로 호스트 번호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전달드립니다.
스마트 스토어와 브랜드 스토어는 구매 완료 전환 유형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일부 오픈 마켓, 소셜 커머스, 블로그 등
HTML 수정이 불가한 웹 사이트는 서비스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 GFA 목적에 맞는 캠페인은?
네이버 GFA 캠페인은 현재 웹사이트 트래픽, 앱 설치, 동영상 조회 캠페인
3가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 웹 사이트 트래픽 캠페인
웹 사이트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으로 세팅합니다.
2. 앱 설치 캠페인
앱 설치 페이지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으로 세팅합니다.
3. 동영상 조회 캠페인
랜딩 페이지의 동영상 조회 수 극대화를 목적으로 세팅합니다.
기본적으로 캠페인 세팅 시 대표 URL과 브랜드/업종 및 캠페인 한도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캠페인 진행 시 앱 설치 URL를 추가로 입력해야 합니다.
*캠페인 한도의 경우 최종 예산으로 설정하시면 등록된 광고가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중단됩니다.
하지만 이미 노출 중인 광고로 인해 예산 일부가 초과 지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의 캠페인으로 현재까지 운영되어왔는데요.
10월 5일부터는 웹사이트 전환을 목적으로 세팅할 수 있는
'웹사이트 전환'캠페인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네이버 GFA 전환 캠페인?
전환 캠페인은 전환수 최대화를 목적으로
세팅이 진행되는 캠페인으로
광고 그룹 세팅 시 입찰 목적을 클릭수 최대화, 수동 CPC 외에도
전환수 최대화로 입찰 전략을 세팅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환수 최대화로 자동 입찰 진행 시 청구 기준은
CPM이라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전환은 어떻게 추적하지라고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전환은 위에서 말씀드린 전환 추적 설치 진행을 필수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전환 추적 미설치 상태에서 캠페인 집행은 가능하나,
전환 추적 데이터 제공이 어렵습니다.
캠페인 최적화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환 추적 설치 후 사용해 주세요.
전환 추적은 네이버 검수 진행이 영업일 기준
3~7일 소요될 수 있어 광고 집행 7일 전에는 설치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전환 캠페인의 경우, 다른 매체에서도 동일하게 최적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전환수 최대한 클릭수 최대화를 목표로 하는 트래픽 캠페인 대비
더 많은 학습량이 필요한 캠페인인데요.
따라서 최적화까지는 1주의 학습 기간, 광고 그룹 기준
약 50회의 학습량이 필요하니
광고 집행 기간은 최적화 기간을 고려, 운영하여 효율을 극대화하세요.
※전환 캠페인이라고 전환수와 전환율이 높게 기록될 수 없습니다.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광고 소재의 전환율을 예측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거나
집행 당시 경쟁 강도가 높을 경우, 학습 및 최적화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전환 최대화를 목표로 설정하기 보다는
트래픽 캠페인으로 시작하여 모수를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자신의 광고 목표를 잡아 그에 맞는 광고를 운영하시는 방향을 제안 드립니다.
조금 더 발 빠르게 매체 소식 및 세팅 방법을 제안 드리는
지아이코퍼레이션이었습니다~